국산 드론 활용한 조류퇴치 및 미승인 드론 차단기술 최초 시연

“관제탑, 여기는 조류통제 1호. 지금부터 IIAC-001 드론을 이륙하여 조류퇴치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네 관제탑입니다. 조류통제 1호는 사전에 승인된 계획과 운용절차에 따라 운항 안전에 유의하여 비행하기 바랍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2일 공항 활주로에서 약 2km 떨어진 영종도 북측 유수지 조류 서식지역에서 무인비행장치(이하 ‘드론’)를 이용한 조류 퇴치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행사에 사용된 드론은 국내기업((주)숨비)이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작한 순수 국산 회전익 드론으로, 실시간 관제센터인 DMS(Drone Mobile Station)을 활용하여 근접비행․정지비행 등 조류감지에 특화된 정찰․감시기술과 조류퇴치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비행구역으로 접근하는 미허가 침투 드론을 재밍건*을 이용해 전파를 교란한 후 무력화하는 첨단 기술도 선보였다.

인천공항 조류퇴치전담팀의 안전통제요원이 관제탑과 교신 후 드론을 지상 15m까지 이륙시키면, 드론에 탑재된 적외선 카메라와 관제시스템을 통해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수풀이나 늪지대에 숨어있는 조류 떼를 탐지할 수 있다. 탐지된 조류 떼는 드론에서 송출되는 천적 울음소리와 공포탄 소리를 통해 항공기 이동경로 밖으로 효과적인 퇴치가 가능하다.

공항에서 조류퇴치가 중요한 이유는, 항공기 이동경로에 조류가 있을 경우 조류충돌(Bird Strike)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시속 370킬로미터로 운항 중인 항공기에 900그램의 조류 한 마리가 충돌할 경우 항공기가 받는 순간 충격은 4.8톤에 이르며, 최근 4년간 국내에서만 900건에 이르는 조류충돌(Bird Strike) 사고가 있었다.

전 세계 공항에서는 조류충돌을 예방해 여객의 생명과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담보하기 위해 조류퇴치전담반을 운영하고 폭음탄, 경보기, 공항주변 습지 제거 등 각종 예방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인천공항도 고도의 전문훈련을 받고 총포소지허가 및 수렵면허증을 갖춘 엽사 출신 조류퇴치 전담요원들이 30여 명 활동하고 있으며, 차량·도보 등 지상 이동 순찰을 통해 조류의 움직임과 출몰을 육안으로 파악하고 총포를 이용해 조류를 퇴치해 왔다.

이번 시연을 통해 드론과 열화상 관제 기술을 활용해 조류방어 범위를 확대하고 퇴각하는 조류의 이동 경로를 드론으로 통제하는 등 드론을 활용한 조류퇴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늪지대, 깊은 수풀 등 인력 접근과 육안 식별이 힘든 곳에서 조류퇴치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당초 인천공항 주변은 항공기 관제 구역에 포함되어 관제기관의 허가 없이는 드론을 비행할 수 없는 지역이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작년 12월 발표된 스마트공항 종합계획에 따라 항공분야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한 규제완화를 추진해 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항공기 운항 및 공항 안전을 저해하지 않는 관제탑 기준 3km 바깥에서 사전승인을 받은 항공업무 관련 드론에 한해 비행이 허가될 전망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공항 구역 내 첫 드론 시범비행을 준비하기 위해 올해 3월 초 국토교통부에서 마련한‘드론 운용절차 및 안전관리 지침’에 따라 공사의 자체 드론 운영매뉴얼을 정비해 왔다. 이번 시연행사에서도 드론 이․착륙시에는 반드시 관제탑과 실시간 직통 연락망으로 교신하고, 조종 중에는 안전통제자, 조종자, 감시자로 구성된 운용 인력과 드론 재밍건을 배치하는 등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였다. 이번 시연행사를 바탕으로 향후에는 드론방어 및 퇴치 시스템도 구축해 미승인 드론의 침입으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향후 조류퇴치 드론을 상위포식자 개념으로 설정해 공항 내 생태계를 재조성하고, 그간 접근이 어려웠던 지역의 조류 서식지 생태 조사 및 빅데이터 구축 등 야생조수관리에도 드론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조류 전문가와 산학 합동세미나를 개최하여 공항인근 조류의 개체별 특성에 따른 드론 활용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드론을 이용한 공항물류단지 외곽울타리 경비, 관내 불법주차차량 적발 등 시범사업을 상반기에 추진하고, 6월까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드론 운영 종합평가를 거쳐 항행시설 전파측정 등 공항지역 내(관제탑 3km 이내) 드론활용방안 및 국내 공항 확대 적용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금년 인천공항은 드론을 포함해 자율주행셔틀, 안내로봇 등 최첨단 스마트 기술을 공항운영과 여객서비스에 접목해 새로운 융합서비스와 공항운영 기법을 선보일 예정으로, 첨단 스마트 기술을 바탕으로 보다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한 글로벌 Top 스마트 에어포트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