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야외 활동 자제' 당부하고 혈세 지원한 마라톤 강행 "나 몰라라"

▲25일 인천일보가 주최한 제18회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 ⓒ 인천일보

 인천지역 미세먼지가 최악의 상황에서 인천시와 지역 언론사가 마라톤대회를 강행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인천시가 후원하고 인천일보가 주최한 제18회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가 일요일인 25일 오전 문학경기장과 연수구 일대에서 열렸다.

하지만 대회 당일 인천의 미세농도 수치는 148(114)㎍/㎥ 나쁨- 매우나쁨 수준으로 미세먼지 농도 도시 순위에서 인천과 서울은 세계 2위와, 5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천시가 미세먼지 악화에 따라 시민들에게 '야외 활동 자제'를 당부하면서 혈세를 투입한 마라톤대회를 강행해 비난을 사고 있다.

인천시는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 지원금을 지난해 2억5천만원에서 올해 3억원을 지원했다.

인천시는 24일(토)에 이어 25일(일)에도 오후까지 전국적으로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긴급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25일 보도자료를 냈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24일(토) 인천 지역의 미세먼지가 나쁨(24시간 평균 65㎍/㎥)을 보였고, 3월 25일(일) 에도 나쁨을 보일 것으로 예상(3월 25일 05시)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주말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비상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3월 25일(일)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에 따른 지역 주민 건강보호를 위한 긴급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긴급조치는 낮 시간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이나 거리에 도로청소차를 긴급 운영, 소각장과 같은 공공운영 대기배출시설의 운영을 조정,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등 미세먼지 정보 제공과 행동요령 안내를 강화하고, 지역 상황에 따른 그 밖의 추가 저감조치 시행 등이다.

이상범 인천시 환경녹지국장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했을 때는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야외활동을 가급적 자제하고 행동요령을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미세먼지가 최대 기준치의 2배 이상으로 심각하지만 마라톤은 예정대로 진행될 만큼 이제 일상화 되어 버렸다. 얼굴을 알리기 위해 마라톤 행사장에 온 6.13 선거 예비후보들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제시가 더 우선이다...우리 스스로의 노력은 물론이고 ...”라고 글과 함께 미세먼지가 뿌연 사진과 마라톤대회 사진, 미세먼지 도표를 올렸다.

이글에 “동감이라는 글과 마라톤 취소했어야..”“건강 악화마라톤?.” 인천시가 시민들에게는 외출자제하라고 경고발령하고도 시장 등은 마라톤 대회에 참석했다고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26일에는 이한구 시의원이 SNS에 글을 올려 “만약 어제나 오늘 초미세속에 학교나 다른 공공기관 등이 야외행사를 강행했다면 언론들은 어떻게 기사를 내보냈을까?”라며 비난했다.

그러면서“지역 환경단체 대표가, 유력 시장후보들까지도 미세먼지 심각성을 못느끼고 있는 현실을 꼬집은 글을 올렸듯이 우리사회는 대책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어제는 공공이 앞장서서 미세먼지 정책에 반하고 3만개의 심장에 건강이 아닌 고통을 안겨준 날로 기록에 남을 듯... 시민의 혈세로 지역언론이 주관하는 흑자 사업까지 지원하면 안된다는 입장도 계속 문제제기 해왔는데..”라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글에도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대부분 마라톤대회, 선수들의 힘찬 미세먼지 흡입..안타깝습니다.” “어제 행사진행보며 가습기 살균제가 생각났어요. 딱 이정도 수준의나라” “수익나는 언론사 사업은 지원중단하고 건전한 언론 육성지원비로 전환해야한다고 계속 지적하는데 ...다른 의원들한테 로비하면 그만인 현실이죠”“깨어있는 시민들이 더 많으면 이와같은 행사들은 폐기처분 되겠지요” 라는 등의 글이 올라와 있다 .

한편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25일 제18회 인천국제마라톤대회에서 인천시선관위 직원 130여명이 참가하여 참여(희망)․축제․화합의 “아름다운 선거”를 유권자에게 전파․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인천시 선관위 6.13 지방선 거 홍보

마라톤 대회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제갈원영 인천시의회  의장, 박남춘 국회의원, 김교흥·홍미영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  정의당 김응호 인천시장 예비후보, 도성훈·박융수 인천시교육감 예비후보와 현직 구청장 등 6.13 지방선거 출마 예정 후보들이 대거 참석했다.

마라톤 대회를 주최한 인천일보는 26일자 지면에서 18회 인천국제하프마라톤 … '3만개 심장 함께 뛴 봄'이라는 제목으로 ‘국내 유일의 국제육상연맹마라톤대회이자 인천시민의 축제인 '제18회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가 25일 문학경기장과 연수구 일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고 보도했다.

 이날 이 기사를 비롯해 2·3·16·17·18면에 관련기사를 실었지만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전혀 없었다.

 인천국제마라톤 조직위 관계자는 "국제하프마라톤 대회는 4개월이상 준비한 대회로 국제육상연맹승인을 받은데다가 1만명이 넘게 참가해 미세먼지 등 날씨 때문에 대회를 연기할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