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동인천 북광장 사용 동구청에 요청

인천 지역 시민단체가 인천퀴어문화축제의 광장사용반려를 철회하라고 동구청에 촉구하고 나섰다.

동구는 지난 14일 인천퀴어문화축체의 광장 사용신청을 반려했다. 

이에 대해 인천 중 ·동구평화복지연대와 인천여성회 중· 동구지부는 8월 21일 오전 10시 동구청을 방문하여 인천퀴어문화축제의 광장사용 반려를 취소하고 동인천북광장 사용 허가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 단체는 21일 "동구청의 광장사용 반려 결정은 법적근거도 원칙도 없는 갑질 행정"이라며 광장사용반려를 철회를 요구했다.

동구는 지난  10일 인천퀴어문화축제의 동인천북광장 사용 신청에 대해서 보안요원 300명의 명단,주차장 100면 확보에 대한 계약서, 단체의 실존여부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등을 제출 하라며 관련 조례, 규정 어느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부당한 요구를 해왔다. 

24시간안에 주차장 100면을 확보하라는 동구청의 요구는 애초에 실현 불가능했으며 이는 북광장의 사용신청을 반려하기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 조직위원회는 주차장 100면 확보라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요구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으며 결국 동구는 14일 오후 5시 광장사용에 대한 반려 결정을 통보했다. 

시민단채는 "동구청은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라고 하지만 이번 결정은 동구청의 의도와는 반대로 인천시민을 안전사고에 노출 시킬 가능성이 높다"며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에서 경찰측에 집회신고를 하는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구청의 협조 없이 예정대로 행사가 진행 될 경우 시민들이 안전사고에 더 쉽게 노출 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동구청의 이번 결정은 시민의 권리인 집회의 자유를 명백히 침해한 행위이며 소수자에 대한 탄압"이라며 "동구청은 집회의 자유 침해 행위를 중단하고 인천시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소통될 수 있도록 광장의 사용을 허가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인천퀴어축제는 성소수자가 동등한 인천시민이며 함께 살아가고 있는 인천시민사회의 주체임을 알리는 자리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