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언론, 보조금 횡령 규탄기자회견과 인천의회 앞 1인 릴레이 시위 진행

▲ 인천참언론시민연합가 7일 토론회를 개최하는 인천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 앞에서 '사과와 자기반성, 책임자 문책, 재발방지책을 촉구하는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 인천뉴스

인천지역 언론 시민단체가 지역 언론사의 인천시 보조금 횡령 규탄기자회견과 인천의회 앞 1인 릴레이 시위 등 지역 언론사 적폐 감시활동을 본격화 하고 있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아래 참언론)은 7일 ‘지역 언론사 시 보조금 불법 지원 근절’을 위한 시의회 감시활동과 1인 릴레이 시위를 시작했다.

염성태 참언론 상임대표는 이날 오젼 9시30분 인천시의회 앞에서 1인시위를 진행했다.

▲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염성태 상임공동대표가 7일 시의회 앞에 ‘지역 언론사 시 보조금 불법 지원 근절’을 위한 시의회 감시활동과 1인 시위를 시작했다. ⓒ 인천뉴스

염 상임대표는 '지방재정법 준수'와  시 보조금 불법 지원 실태조사와 고발조치 하라'는 피켓을 들고 1인시위를 벌였다.

참언론은 이날 오후 1시30분 인천언론인클럽과 지역 언론사들이  주최하는 지방분권토론회가 열리는 인천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 앞에서 시 보조금 횔령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해당 언론사의 사과와 자기반성, 책임자 문책, 재발방지책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인천 지역 언론과 시의회는 삭감된 시 보조금 부활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 인천지역의 언론계와 정치권 불법 카르텔 반드시 뿌리 뽑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참언론은 "박남춘 인천시장은 얼마 전 과감한 결단을 통해 부당하게 언론사에 지원되는 시 보조금 대부분을 삭감하고 특혜성 지원도 폐지해 공모사업으로 전환했다"며 이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각 부처에 숨겨진 추가 지원 예산과 ‘독초에 물을 주는 격’인 광고·협찬비도 대폭 삭감할 것을 요청했다.

그런데 "인천의 지역 언론은 아직까지 단 한마디 사과나 반성의 뜻을 밝히지 않은 채, 오히려 삭감된 예산을 “다시 내놓으라”고 시 공무원들과 시의원들을 찾아다니며 읍소와 압박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라며 "같은 당 소속 박남춘 시장이 ‘과거의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로 언론사에 집어주는 불법 보조금을 삭감했더니, 이를 “되살려 주겠다”고 나서는 시의원들이 있다"고 꼬집었다.

참언론은 "시의회는 박 시장의 조치에 발 맞춰, 박 시장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고 미처 밝혀내지 못한 각 부처 내 부당한 지역 언론 지원 예산을 찾아내 과감하게 삭감해야 한다"며 "7일부터 시작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과거 유정복 전 시장 때 자행된 언론사 시 보조금 불법지원 실태를 낱낱이 밝혀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단죄해야 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천시민들의 의지와 박남춘 시장의 동참으로 시작된 ‘지역 언론의 적폐 청산 운동’이 완성될 때까지 어떤 일이 있더라도 이 행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언론 관계쟈는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기간과 예결특위 기간 중, 지역 언론 예산이 논의되는 모든 회의에 참석해 시의원과 공무원들의 발언내용과 결정사항 등을 지켜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조대호)는 지난 달 4일 3개 지역신문사가 보조금을 거래업체에 집행한 후 수 억원 상당을 불법적으로 되돌려받아 보조금 사업과 무관한 간부 개인용도 및 신문사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한 혐의를 적발하여, 신문사 대표(3명) 및 전 현직 간부(4명), 거래업체 관계자(5명) 등 모두 12명을 기소(2명 구속기소, 10명 불구속기소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내년 언론사 관련 행사 예산 29건에 38억6천여원 가운데 15억5천여만원만 반영해  지난달 26일 인천시의회로 넘겼으며,  29개 행사 가운데 12개 행사의 예산지원을 없애고, 나머지 사업도 공모로 사업자를 선정하거나 시가 직접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