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황금돼지해 첫 해맞이 인천 용유 거잠포로 ⓒ 인천뉴스

인천 서구 정서진· 옹진군 영흥도· 중구 거잠포 등 에서 해넘이· 해넘어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서구는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낙조와 겨울 바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주목받는 서구 정서진에서 해넘이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해넘이 행사는 31일 오후 4시 30분부터 개최되며, 첫 번째 테마인 ‘무술년의 끝’을 시작으로 다채로운 공연과 기원문 낭독 그리고 서구 주민과 관광객들이 함께하는 공연 한마당이 펼쳐진다. 

두 번째 테마는 ‘무술년의 회상’으로 시 낭송과 낙화놀이가 시연되고, 세 번째 테마로 ‘기해년의 울림’ 서구문화예술인회의 공연이 진행된다.

또한, 새해 1월 1일 아침 7시부터 석남동 원적산 정상(팔각정)에서는 새해 새 물 마시기, 풍물놀이, 소망풍선 띄우기 등 새해맞이 행사도 열린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서구민 모두가 문화로 사람이 아름다운 정서진에서의 한 해 묵은 짐을 훌훌 털어내고, 2019년 기해년(己亥年)의 새로운 희망을 원적산 정상에서 꿈꾸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옹진군도 31일 ‘2018 옹진바다 해넘이 축제’를 개최한다.

이날 오후 4시부터 펼쳐지는 해넘이 행사는 영흥면 소재의 선재어촌체험마을(영흥수협 선재지점) 특설무대에서 축하공연(청소년댄스팀 공연, 브라스밴드 공연), 평화와 희망의 비둘기 풍선 날리기 등 주민들과 관광객이 한데 어울려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오후 8시부터는 영흥종합운동장(영흥도 내3리 소재)에서 제야 행사가 진행되며 다채로운 공연 프로그램(사회자 장용, 키즈걸그룹 하이큐티, 여성타악팀 드럼캣, 바리톤 구자경, 가수 심신, 가수 최완정, 공연예술그룹 TMAC 출연)과 2019년 새해를 맞이하는 카운트다운, 그리고 불꽃놀이가 펼쳐지며, 특히 신년을 맞아 행사장을 찾은 참가자들과 함께 나누는 떡국 나눔행사도 진행 할 계획이다.

특히 부대행사로 옹진군 섬 홍보 및 관광홍보부스와 가훈만들기 및 덕담 캘리그라피, 타로 신년운세 체험부스도 운영되어 행사 참가자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풍성한 축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장정민 옹진군수는 “영흥대교를 건너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섬 영흥도에서 열리는 2018 옹진바다 해넘이 축제에 사랑하는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참여해 올 한해를 마무리하는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을 담아 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화열두가락농악단(대표 황길범)이 주관하는 ‘2018 열두가락의 맥(脈)! 송년 길놀이 행사’가  31일 오후 4시부터 강화읍 일원에서 펼쳐진다.

▲ 강화열두가락농악단 송년 길놀이 ⓒ 인천뉴스

합일초등학교 앞 → 중앙시장 사거리 → 용흥궁공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아쉬운 무술년(2018년)을 풀어 보내고 희망찬 기해년(2019년)을 맞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열두가락 중 느린 길 가락(4채길군악), 빠른 길 가락(7채길군악), 느린 찔러메기 가락 등을 연주해 강화도 전통 농경문화의 길놀이 모습을 재현하게 된다.

강화군, 강화경찰서, 인천무형문화재 제12호 강화용두레질소리, 강화군시설관리공단이 후원하며, 강화읍열두가락교실, 농업기술센터 열두가락교실, 화도열두가락교실, 덕신고두들소리패, 강꽃놀이패, 하점열두가락교실 등 100여 명이 참여한다.

인천 중구 거잠포 선착장은 용유도의 작은 포구로 서해에서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장소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지형이 동쪽을 바라보고 있어 해맞이와 해넘이를 모두 감상할 수 있으며, 포구 앞에는 매랑도와 사렴도 등 두 개의 무인도와 바다가 아름답게 어우러져 조화를 이룬다. 특히 상어 지느러미를 닮아‘샤크섬’이라고도 불리는 매랑도 위로 떠오르는 새해 해맞이는 사진작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포토존이다.

거잠포에서 잠진도 선착장 방향으로 걷다보면 용상징 조형물이 나오는데‘샤크섬’ 위로 떠오르는 해맞이를 배경으로 한 용상징 조형물은 새해 첫 포토존으로 삼기에 손색없다.

매년 공항철도(AREX), 인천 중구청, 인천관광공사 세 기관의 협력 하에 ‘인천 거잠포 해맞이 열차 관광상품’을 진행한다.

거잠포 이외에도 내년 잠진도~무의도 간 연도교가 개통되면 무의도 호룡곡산, 국사봉, 소무의도에서도 뜻깊은 일몰과 일출을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