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스타트업, 크라우드펀딩으로 중국시장 진출 길 활짝

기사승인 2019.03.22  16:22:37

공유
default_news_ad2

- 중국 1위 JD크라우드펀딩 입점상담회 & 차이나챌린저스데이 개최

 중국 1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JD(징동)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우리 스타트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주영범), KOTRA(사장 권평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이경준)는 공동으로 3월20일부터 이틀간 JD크라우드펀딩 입점설명회 & 차이나챌린저스데이를 주최했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의 중국시장 진출 지원을 목적으로 중국 1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JD크라우드펀딩과 협력하여 진행되는 행사로, 국내 스타트업 약 150개사가 참가했다.

 2014년 설립된 JD크라우드펀딩은 2019년 2월을 기준으로 총 펀딩액 70억위안(한화 약 1조 2천억원), 펀딩 참가자 3113만명에 달하는 중국 최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올해 3년째 창조경제혁신센터 및 KOTRA와 협력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입점을 지원하고 있다. JD크라우드펀딩은 고객에게 동영상과 제품소개 페이지만으로 온라인 선주문을 받은 후 펀딩 기간이 끝나면 일괄 배송하는 ‘후원형’으로, 2017년 공기청정기를 제조하는 스타트업 클레어는 본 플랫폼을 통해 14억원에 달하는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작년에도 스타트업 이노프레소, 모픽 2개사가 본 프로그램을 통해 JD크라우드펀딩에 입점했다.

 20일 진행된 중국시장 진출설명회 ‘차이나챌린저스데이’에서는 JD 방한 담당자가 크라우드펀딩 입점방법, 중국시장 특성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였다. 또한 스타트업 클레어가 연사로 참가하여 플랫폼 입점 성공 경험을 공유하였으며, 그밖에 텐센트, 네오플라이차이나가 설명회 연사로 참가하여 중국의 투자 환경과 스타트업 트렌드를 주제로 발표 진행하였다.

 21일에는 개별 스타트업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1:1 상담 세션이 진행되었다. 제품 시장성, 크라우드 펀딩 적합성을 토대로 JD가 사전에 선정한 50개사 대상으로 크라우드펀딩 입점 전략, 중국시장 공략 방법을 집중적으로 멘토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밖에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KOTRA,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본 프로그램의 사후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유망 스타트업의 가시적인 중국 시장 진출 성공 사례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참가기업이 실제로 JD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입점 및 펀딩에 성공할 경우 중국지역 KOTRA 무역관의 후속 바이어 발굴 및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

상담회에 참가한 스타트업 토룩 전동수 대표는 “이번 상담회 및 설명회를 통해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JD와 같은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입점은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스타트업에 큰 도움을 준다”고 답했다.

사업의 관계자는 “JD크라우드펀딩은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좋은 플랫폼으로,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계속해서 JD과 같은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기업들과 협력하여 스타트업의 성공사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양순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양순열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4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