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총연, 20일 이어 26일 기자회견 '후보지 선정 철회 및 유치공모제 전환' 촉구

▲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26일 인천시청에서 “주민의사를 무시한 후보지 선정을 중단하고 유치공모제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 인천뉴스

지난 19일 '수도권 대체 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준공 이후 예상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인천 영종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인천시가 '유치공모제'전환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는 26일 오전 11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의사를 무시한 후보지 선정을 중단하고 유치공모제로 전환할 것"을 촉구하며 “영종 지역을 쓰레기 매립장 후보지로 선정 추진한다면 정부를 상대로 한 고발조치 및 물리적 저항 또한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는 “시도 일방적인 추진은 힘든 상황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공모제’를 고민하고 있다”며 “공모의 방향성을 찾기 위해서는 특히 어디가 기술적으로 적절한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용역결과가 참조될 수는 있을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현재 예측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 대체후보지는 서울을 뺀 인천과 경기 서해안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 지역에서는 영종도 2단계 준설토투기장(인천시 중구 중산동 인근 공유수면지 422만1천㎡)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영종총연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영종도가 유력 후보지가 아니라면 시는 왜 ‘아니다’라고 답변하지 못하는가”라며 “시종일관 ‘확인할 수 없다’라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말로 앞서 지난 20일 발표한 성명서에 이어 기자회견을 연 이유를 밝혔다.

이어 “영종국제도시 성장 동력 약화 및 인천 서해바다 환경파괴”문제를 우려하며 “영종지역 수도권매립지 대체부지 후보 선정 철회”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시는 “3개 시·도 모두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용역을 시작할 때부터 합의를 통해 보안을 유지하기로 한 사항이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다’라는 답변밖에 할 수가 없다”며 “발표시점 또한 ‘4자합의’ 등 단독으로 제시할 수 없다”고 투명하지 않은 답변에 대해 해명했다.

이어 “용역보고서는 지난 19일 준공됐지만 14일 이내 준공검사까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오는 4월 2일 발표가 아닌, ‘준공완료’가 된다”며 “다만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시정조치 등 용역보완을 요구해 용역이 더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영종총연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영종지역 다수의 단체가 모여 ‘대책위’를 꾸리고 1인시위를 비롯한 물리적 대응 방법 등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