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화물연대 8일 결의대회 열고 입장문 밝혀

▲ 인천화물연대가 8일 인천시청 앞에서 ‘화물차 공영차고지 설치를 위한 인천 화물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입장문 밝혔다. ⓒ 인천뉴스

“등록된 화물차만 3만대! 그러나 주차면은 단 4천면에 불과! 인천시는 화물차공영주차장 확충 및 주차난 대책수립 적극 나서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 인천지부(이하 인천화물연대)가 8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화물차 공영차고지 설치를 위한 인천 화물노동자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인천화물연대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2022년까지 아암물류2단지 9공구에 화물차공영차고지 설치 ▲인천항만공사 신항배후단지 조성에 화물차공영차고지 설치 ▲4·26 제2여객터미널 개장 크루즈입항 시기 진입도로 일대 화물차 정리에 앞선 대안 제시 ▲내항 8문주차장 화물차 대체부지 개방 ▲롯데마트 건너편 주차장부지 도로보수 및 준설공사 시행 ▲계양 조례개정을 통한 공영차고지 특수차량 비율제한 조정 또는 해제 ▲인천도시공사 부지(연수구 옥련동 620-6번지) 민간에 임대된 과정 해명 등을 요구했다.

이에 인천시는 “4·26 개장행사 관련해 대체지 대안 등 사전 협의 없이 추진한 점에 대한 유감”의 뜻을 전하며 “계양 화물차 공영차고지 특수차량 비율 조정은 추가 배정 여부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화물연대는 “인천은 부산과 더불어 투포트 항만도시로써 대형화물차의 수요가 앞도적으로 많은 곳이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내놓은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기확보’ 공약사항에도 불구하고 인천시는 이에 대한 관심도 의지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주차장이 없어 불법주차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어 주민들에게는 안전을 위협하는 천덕꾸러기로 여겨지고, 기사들은 한번에 20만원에 달하는 불법주차 범칙금 부과 등으로 더욱 고단한 삶을 살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 화물차 공영차고지 설치를 위한 인천 화물노동자 결의대회 ⓒ 인천뉴스

인천시는 “4·26 개장행사 관련해 대체지 대안 등 사전 협의 없이 추진한 점에 대한 유감”의 뜻을 전하며 “계양 화물차 공영차고지 특수차량 비율 조정은 추가 배정 여부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롯데마트 건너편 도로보수 및 준설 요청에 대해서는 “4·26행사 이후 인천화물연대와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내항 8문 주차장 개방 요구에 대해서는 “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및 1·8부두 상상플랫폼 사업 진행 등도 있고 특히 주민들의 반대가 예상돼 개방할 수 없다”고 전했다.

400여 명이 모인 이날 결의대회에서 이들은 “인천시는 인천주민의 안전과도 밀접히 연관이 있는 화물차주차난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적극적이고 긴급하게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