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고밀도 아파트 사업 추진 용역 반발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인천내항재개발 1,8부두 사업화 용역추진에 반발하며  ‘범시민내항대책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인천시에 촉구했다.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는 28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인천 내항재개발 1.8부두 사업화용역’이 마스터플랜 발표 이후 다시 착수되면서, 불과 용역기간을 몇 달 남겨두지 않고, 그들만의 리그로 1,8부두를 난개발될 징후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항만재개발에 전혀 참여한 적이 없는 국가공기업인 LH공사가 인천 내항재개발 사업에 들어와서 부지조성을 통해 민간기업이 대규모의 고밀도 아파트를 짓고 이익을 보고 빠지려는 반국민적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천 내항재개발지역협의체 회의에 참석했던 LH공사의 관계자는 노골적으로 사업성을 위해 고밀도 아파트개발을 지속적으로 주장했는데, 이는 1.8부두 사업화용역에서 해양수산부의 묵인 하에 밀실에서 LH와 인천항만공사가 결정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는 "서민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인천 내항재개발사업에서 전면 철수해야 한다"며 "그들이 지역협의회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적자가 나는 사업은 할 수 없고 수익을 남기지 않는다고 한다면, 더 이상 LH가 내항재개발에 있어야 할 존재의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인천 내항재개발에 있어서는 반드시 난개발을 막기 위해 공공시설 용지가 50% 이상 계획되어 국비지원이 반드시 있어야 하고, 별도로부산에 버금가는 수준의 국가적 재정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인천 출신 사장과 지역정치인의 최측근이 부사장으로 앉아있는 인천항만공사가 여전히 감정평가 금액을 올리려는 꼼수를 쓰려 하고 있고, 또 LH를 끌어들여서 고밀도 아파트 개발 후 개발이익을 나눠먹으려는 검은 거래를 획책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는 공공성 있는 내항재개발이 이루어지도록 50% 이상의 공공시설 확보와 국비의 지원계획 수립과 2020년 시점에 1부두와 8부두 개방을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에 촉구했다.

아울러 인천의 정치권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공동으로 구성해서 인천 내항을 지키고 보듬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인천시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