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주민 500여명, 30일 미래광장 4차 총궐기대회

수소발전소 사업 철회를 요구하며 인천시청 앞에서 10일째 천막 농성을 하고 있는 가운데 동구 주민과 단체들이 30일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백지화를 요구하는 4차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500여 명의 주민들은 이날 오전 11시 인천시청 정문 앞 미래광장에서 ‘동구수소발전소(이하 발전소) 실질적 백지화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인허가가 진행된 상황이니 어쩔 수 없다는 인천시의 입장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박남춘 시장의 발전소 백지화 결단”을 요구했다.

천막 단식농성을 10일째 진행하고 있는 김종호 공동대표는 “박 시장은 사업주에게 주거지 외곽으로 발전소를 옮길 것을 제안하거나 공사를 중단하고 3개월간 공론화위원회 논의를 통한 권고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그는 이어 “박 시장의 이러한 결단이 있을 때까지 20일이든 30일이든 단식농성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동구주민들은 지난 3차 총궐기에서도 인천시의 발전소 백지화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박 시장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인천시는 주민수용성에 대해서 부족함을 인정하고 앞으로 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 전임 시정부의 일이고 발전소 허가 시 위법성이 없으므로 인천시는 권한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동구주민들은 또 발전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협의체에서도 시는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지난 23일 강릉과학산업단지에 있는 수전해 수소연료전지 시설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점을 언급하며 “동구에 들어서는 발전소와 형태는 다르지만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며 “발전소의 실질적 백지화 대책마련을 위한 박 시장의 결단”을 재차 촉구했다.

규탄발언에 나선 심준희 서흥초등학교 교사는 “서흥초는 발전소에서 500m거리에 있다”며 “아이들 안전”을 우려했다.

이어진 주민과 학부모의 규탄발언에 이어 홍선미 인천여성회 대표와 한기천 동구원로회 회장, 배준영 인천경제연구원 이사장, 안상수 국회의원의 연대발언이 이어졌다.

이날 열린 4차 총궐기대회에는 시민사회단체와 허인환 동구청장도 함께 자리를 지켰다.

결의문 낭송 이후 공동대표단의 인천시청 항의방문에서 허종식 인천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의 면담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