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주), 더이상 손실 감내 못해...7일 기존 설계대로 공사재개 의사 밝혀

인천 동구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백지화 투쟁을 지속하기로 결의하고 물리적 충돌을 불사하고 인천연료전지(주)의 공사재개를 막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7일 오전 10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주민들은 인천연료전지의 상생방안을 거부하고 수소발전소 백지화 투쟁 지속을 압도적으로 결의했다”며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지라도 인천연료전지(주)의 공사재개에 맞서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론화위원회 안건상정을 위한 인천시민청원 6,000공감 달성”과 “박남춘 시장의 책임있는 답변을 위한 동구주민 5차 총궐기 진행” 등을 예고했다.

비대위에 의하면 지난 4일 열린 주민총회에서 동구주민 638명이 참가해 발전소 백지화 투쟁을 지속해나갈 것을 결의했다. 특히 지난 4일 방문했던 강릉 수소폭발 현장의 참혹한 실상을 전하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발전소가 주거 밀집지역에 들어서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비대위는 또 “인천시는 또한 지난 5일 8차민관협의체에서 동구주민들의 안전·건강·재산상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를 항의하기 위한 비폭력 저항운동 ‘단식투쟁’을 시와의 회의지속 조건으로 내세웠다”며 “이는 단식을 풀고 백기투항하라는 협박이며 사실상 인천시가 단식 중단을 조건으로 비대위와의 협의를 거부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향후 대화단절로 인해 발생한 공사강행에 대한 물리적 충돌 등 불미스러운 사태의 책임이 인천시에 있음을 경고한다”며 “비대위는 인천시의 사과를 요구하며 사과가 있기 전까지 어떤 대화도 거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한국수력원자력 기획부사장인 전영택 인천연료전지(주) 대표이사는 기자회견 직후 곧장 입장문을 내고 “그간 손실을 감내하며 지역상생을 위한 협의에 노력을 다해왔다. 또 고심 끝에 제안한 설계변경안 마저 주민총회에서 채 열어보지도 못한 채 수용되지 못한 점 매우 아쉽다”며 “더 이상의 손실을 막고, 산업부로부터 허가받은 기간 내에 시설을 완공하기 위해 더는 공사를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기존 설계대로 연료전지 시설공사를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18일차 단식투쟁을 이어나가고 있는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안전과 환경이 검증되지 않은 채로 주거지 200여 미터 앞에 들어서는 발전소 건립 백지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심정은 절박함 그 자체이다”며 “주민들과 함께 온 몸으로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