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재난대응 행태 규탄 기자회견, 손해보상 방안 요구

-물을 지원 받은 곳은 서구와 영종지역 총 25개동 중 단 7개동에 불과 인천시 지원 대책 비
-투명한 원인 규명과 명확하고 신속한 대처 및 손해보상 방안 내놓아야 

▲ 인천수돗물비대위가 1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각 지역 주민단체 대표들이 해당지역의 피해상황과 의견 등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인천뉴스

 인천 서구와 영종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붉은 수돗물 사태'의 피해지역 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천시 재난대응 행태를 규탄하고 나섰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회장 윤호준), 루원발전대표연합회(회장 온용배), 검단아파트총연합회(회장 이태준),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회장 배석희) 등 이번 수돗물 사태로 피해를 입고 있는 주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수돗물적수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인천수돗물비대위)'는 18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명을 내고 각 지역 주민단체 대표들이 해당지역의 피해상황과 의견 등을 발표했다.

 인천수돗물비대위는 "이번 수돗물 재난사태와 관련하여 초기 대응부터 현재까지 시의 모든 행태를 규탄한다"며 강한 분노의 뜻을 표했다.

 또한 지난 17일, 사태 발생으로터 19일 만에 있었던 시장의 입장 발표에 대해서도 "사태의 명확한 원인과 대책을 찾아볼 수 없으며 기준도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가 발표한 대책으로 '각 피해지역 주민들에게 미추홀참물, 케이워터 등 생활하는데 필요한 물을 지원하고 있다'는 내용은 "면피용 성과발표에 불과하다"며 "물을 지원 받은 곳은 서구와 영종지역 총 25개동 중 단 7개동에 불과하며 나머지 지역은 단 1병의 생수도 제공받지 못하고 있고, 지원받은 지역마저도 제공된 물을 생활용수로 활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수돗물비대위는 시가 출범한 '민관합동조사단'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시가 주도적으로 구성한 민관합동조사단에 정작 이 사태를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시장은 포함되어 있지 않고, 각 피해지역을 대변할 시민 인사는 부족하며, 조사단의 선정 기준조차 찾아볼 수 없어 민관합동조사단의 범위 확대를 요구했음에도 시가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최근 언론 취재를 통해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수계전환'보다 더욱 심각하고 근본적인 원인이 있었고 시가 지난 14일 이 문제를 파악하였음에도 3일 뒤인 17일 열린 박 시장의 기자회견에서 여전히 시는 '수계전환'을 원인으로 지목하며 더 큰 원인을 공개하지 않았다“면서 "이러한 시의 행태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출범 취지가 '조사하여 밝히는 목적'이 아닌 '축소하고 은폐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인천수돗물비대위는 인천시에 ▶시의 명확한 책임범위 공개, ▶모든 피해지역에 제한 없는 생수공급과 대책 및 피해보상 방안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지원계획 발표, ▶민관합동조사단 범위 확대 및 시장 직접 참여, ▶사태 원인자와 책임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 ▶재발 방지 약속 및 완벽한 교체와 정비 보수를 요구했다.

 한편 인천수돗물비대위에 포함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루원발전대표연합회, 검단아파트총연합회,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등 각 지역 주민단체 대표들은 지역별 입장 발표에서 "인천시는 '민원이 감소하고 있다'는 등 면피성 발언으로 사태의 본질을 흐리는 데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투명한 원인 규명과 명확하고 신속한 대처 및 손해보상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시장이 시민들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통해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다음은 인천수돗물비대위의 요구사항이다.

인천수돗물비대위는 인천시에 요구합니다.

첫째,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수돗물 재난사태에 대한 책임범위를 명확하게 밝히고 불통의 문 밖으로 나와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일부 지역에 국한된 제한적인 생수공급이 아닌 피해 지역 전체에 무제한 생수공급을 약속하고 저수조 청소, 개별 구입 생수 등 대책 및 피해 보상 방안에 대해 명확한 기준과 지원 계획을 발표하기 바랍니다.

셋째, 민관합동조사단의 실질적 기능을 위해 피해 지역들의 주민 대표들을 참여토록 범위를 확대하고 시장 또한 이 조사단에 직접 참여하여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넷째, 이번 수돗물 재난사태의 원인을 의심의 여지없이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 사태를 시발케 한 원인자와 안일한 대응으로 시민들의 분노를 촉발케 한 책임자를 뚜렷하게 밝혀 엄정하게 처벌하기를 바랍니다.

다섯째, 다시는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문제가 발생된 시설에 대해 완벽하게 교체 및 정비 보수하기 바라며 그 시기와 방법을 밝혀주기를 바랍니다.

이 요구사항들은 인천시가 해야 할 당연한 책무이며 만약 시가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주민단체를 기피하며 시민들의 생명권이 걸린 이 문제에 대해 재차 안일하고 소극적인 행정을 지속할 경우 우리 인천수돗물비대위는 독자적인 활동을 통해서라도 이번 사태를 조사하여 모든 원인과 책임을 명명백백히 공개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