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공공청사 균형재배치 사업에 대한 정책연구 중간 결과 발표

-시 교육청 반대로 지난 2017년 이후 서구 이전 논의 중단

지난 민선6기에서 논의가 중단된 인천시교육청 서구 이전이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인천시가 16일 공공청사 균형재배치 사업에 대한 정책연구 중간 결과를 설명하면서 시 교육청 서구 이전 카드를 꺼내 들었기 때문이다.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이날 오후 1시30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 교육청의 기능증진과 교육행정의 독립성 강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협력 차원에서 지난 2017년 이후 논의가 중단된 교육청 서구 이전에 대해, 루원시티 내 공공복합업무 용지 내 또는 인재개발원 부지 이전이라는 두 가지 안으로 인천시 교육청에 제안했고, 현재 인천시 교육청에서 이를 가지고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청이 서구로 이전할 경우 인천시는 현 교육청 부지 등을 활용해 분산된 행정기능을 통합할 수 있게 되고 신청사 건립사업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허 부시장은 "다만 인천시 교육청 서구 이전 문제는 교육청이 논의하고 결정할 문제이기 때문에, 인천시는 인천시 교육청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시는 이번에 신설된 인천지방국세청 신청사를 루원시티 공공복합청사로의 이전해 줄 것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정부도 매우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올해 초 인천119안전체험관 건립 사업이 루원시티로 유치되었고, 인천지방해양경찰서와 서인천세무서도 청라에 건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는 루원시티에 공공청사를 이전을 위해 선 2017년에 수립한 신청사 계획이 건립비용 문제로 정부중앙투자심의위원회에서 재검토되었던 점과 루원2청사 건립 사업의 경우, 그간 여러 가지 변화된 환경과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는 지적 등을 감안해서, 사업비는 절감하면서도 입주 인원은 늘어나는 방안, 원도심의 공공청사 이전으로 인한 공동화 우려 해소 방안, 인천지방국세청 이전을 전제로 한 효율성 강화 방안 등을 추가로 연구했다.

허 부시장은 "전임 시 정부에서는 1,394억을 들여 9개 기관을 이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하지만 민선7기에서 사업 계획을 확인한 결과, 이는 사실과 달랐다"고 내용을 공개했다.

그는 "사업비는 2,168억 원이었고, 이전 대상 9개 기관 중 보건환경연구원은 특수시설로 인해,종합건설본부는 특수설비로 인해, 이전이 사실 상 불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근본적인인 사업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어서 새롭게 정책연구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현재 1차적으로 마련된 공공청사 균형재배치 안에 따르면, 당초 2천1백억 원 규모이던 사업비를 1천8백억 대로 3백억 가량 낮춰 중투위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되, 인천지방국세청 건립 국비를 활용해 전체 사업비는 높아지게 되고, 인력 유인도 1천1백 명대에서 1천2백 명대로 높이게 된다.

또한, 당초 루원복합청사에 입주계획이었던 인천신용보증재단은 422억 원의 별도의 사업비를 지원해 독립사옥을 건립해서, 루원시티를 ‘소상공인 복합 클러스터’로 조성하는 방안이다.

기존 한 개의 청사 개념을 넘어 최대 4개의 청사가 들어서는 복합행정타운이 될 전망이다.

▲ 서구 루원시티 공공청사 균형재배치(안) ⓒ 인천뉴스

루원시티 공공청사 건립과 관련해서 허 부시장은 "인천시와 서구의 균형발전, 인천 100년 대계의 관점에서 철저히 준비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며 "향후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시민들의 바람에 부합하는 최종계획안으로 보고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시의 교육청 서구 이전 제안과 관련, 인천시 교육청 관계자는 "갑자기 제안을 받아 내부 논의가 더 필요해 바로 답변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