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사태 해결 방안 제시"요구

인천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 대책위원회 주민대책위원회가 30일 수돗물관련 인천시 발표에 대해 "67만 피해주민들을 기만하고 상처 주는 보상방식 철회"를 요구하며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사태 해결 방안 제시와 국무총리 면담 즉각 성사시켜야한다고 밝혔다.

▲ 30일 검단복지회관에서 열린 '공촌수계 수돗물 혁신 시민설명회'에서 관계자들이 시민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인천뉴스

인천시는 30일 검단복지관에서 ‘공촌수계 수돗물 수질개선 경과 및 향후계획’과 ‘피해보상’에 대한 내용을 주민들에게 발표했다.

이번 발표내용에는 수돗물은 사고 발생 전 수질로 회복되었고, 그동안 수돗물사태 수습에 ‘올인’했던 시정을 8월부터는 정상적으로 돌아가겠다고 선언을 한 것이다.

이에 대해 2달여간 민·관 대책위원으로 활동을 해온 주민대책위는 인천시와 환경부가 여전히 주민들의 정서에 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주민대책위는 "지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상수도는 수도배관 청소나 관리를 일체 하지 않았고, 거기에 서구 연희/검암/검단 지역의 상수도관이 50% 가까이 주철관으로 된 불량관이라는 것은 충격적"이라며 "서구주민의 절반 가령이 살고 있는 지역이 주철관으로 된 불량관을 통해 수돗물을 공급받아 온 것이다. 그동안 상수도관 관리유지에 대한 기본 매뉴얼조차 없었고 이것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인천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연희지구(심곡·연희·공촌)35Km, 검암지구27Km, 당하지구 18Km, 원당지구(당하·원당)14Km가량이 불량관으로 파악되었다. 연희/검암/검단지역 상수도관 전체 193Km 중에 91Km(47%)가 주철관으로 된 불량배관이다. 이는 서구 주민의 절반가량이 살고 있는 지역의 상수도관을 인천시가 오랫동안 그동안 방치했다는 것이다. 현행법도 대한민국 국민들의 수도관리를 엉망으로 방치할 수 있게 아무런 제재사항이 없었다.

불량배관 교체작업은 최소 5년 동안(2025년) 진행 된다 한다. 지난 2달도 악몽 같았는데 앞으로 5년을 더 언제 적수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 주민들은 방치되어 있다.

이와는 별개로 3단계 구간 총 82블럭 중 오류/블로동 등의 상수도 말단지역의 원수에서는 여전히 적수/흑수가 나오고 있는 것을 상수도는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했다.

인천시와 교육청은 서구 지역의 학교에 대해 수질정상화 공문을 발송하였고 여름방학이 끝남과 동시에 아무런 대책 없이 정상 급식을 재개하려 하고 있다.

주민대책위는 천시와 교육청이 인천서구 초등연합위원회의 요구안을 받아 각 학교별 산업용정수시설 설치를 신속하게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시는 이번 상수도사업본부의 인재(수계전환 & 탁도계 문제 등)로 인해 피해를 본 67만 (서구/영종/강화 지역의 주민) 주민들에 대해 생수구입 영수증,정수기/수도꼭지 필터 구입 영수증을 제출하면 이에 대해 보상심사위에서 심사한 후 실비로 보상을 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영수증이 없는 주민들에 대해서는 6,7,8월에 대한 수도세 면제로 보편적 보상을 한다고 발표 했다.

주민 대책위는" 이 같은 보상 내용은 두 달 동안 정상적인 수돗물을 공급받지 못한 주민들을 기만한 보상책이며 보상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인천시의 이런 말도 안 되는 보상안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제시하고 대화를 했지만 인천시는 일방적인 보상안을 어제 설명회를 통해 발표했다"며 인천시가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피해보상안을 다시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인천시가 계속된 주민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일방적인 보상안을 진행할 경우 우리는 주민집단 소송 등 법적 대응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