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회, 18일 '서구민 민심수습대책 촉구' 성명서 발표

▲ 서구의회 의원들이 18일 서구의회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인천뉴스

붉은 수돗물 사태, 청라소각장 연장 등 뿔난 인천 서구민의 민심수습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인천 서구의회 의원들은 18일 오전 서구청 앞에서 “서구는 수도권매립지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 이슈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지연 등 아직 해결되지 않은 현안문제가 산재해 있는데, 최근에는 붉은 수돗물 사태까지 발생하는 등 피해를 떠안고 있는 실정이다”며 “박남춘 인천시장은 수도권매립지의 매립종료를 위한 대체부지 선정과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의 신속한 진행 및 주민에 대한 수돗물 피해 보상 문제 즉시 해결” 등을 촉구했다.

또한 “청라 소각장 증설에 대한 반대 및 점차적인 폐쇄 입장”도 밝혔다.

수도권매립지는 당초 2016년까지 매립종료 기한이었으나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합의에 의해 오는 2025년까지 연장됐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대체매립지 조성에 대한 뚜렷한 해법이 나오지 않은 채로 기관 간 입장차 및 환경부의 소극적 태도로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역시 현재 고속도로의 제 기능을 잃고 상습 정체와 지역단절은 물론 소음·미세먼지 유발 등 시민 생활의 불편을 야기하고 있으나 인천시는 현재 적극적인 사업추진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어 결과적으로 서구주민들만 환경적·경제적 피해를 떠안고 있다.

그리고 지난 5월 30일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 장기화로 인해 서구민들은 생활용수 사용 및 상권 침체 등 피해를 입었다.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송춘규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55만 구민의 뜻을 모은 서구자생단체 등과 해결되지 못한 서구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부장관 면담에 동참할 것이다”며 “인천시는 서구 현안문제와 더불어 인천지방국세청, 시교육청 및 제2청사 서구 유치 추진으로 신뢰회복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