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문도시연구총서

인천연구원의 도시정보센터는 9월 10일 인문도시연구총서 제5권 『주물공단의 개척자들』을 발간했다.

 『주물공단의 개척자들』은 인천 서구 경서동의 경인주물공단 조성 당시부터 현재까지 그 자리에서 주물 공장을 운영하는 주물 장인 세 명의 생애사를 담았다. 기술공에서 경영자가 된 김기태 씨, 방앗간 동력을 끌어다 공장을 운영했던 김상식 씨, 경인주물공단 조성에 앞장선 추진위원장 송승영 씨의 살아온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에서 세 명의 장인은 주물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주물업의 변천사, 민간업체들이 모여 공단을 조성하게 된 과정 등 지난 30여 년 이상을 뿌리 산업에 종사한 주물 장인으로 살아온 삶의 궤적을 들려준다. 또한 생애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인천 남구 문학동, 도화동, 서구 경서동, 청라지구의 도시 경관 변화상도 엿볼 수 있다.

『인문도시연구총서』는 인천에서 살아온 시민의 생활사를 복원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인천시민들의 이야기를 구술 채록하여 소멸 위기에 있는 인천 근현대 생활사, 도시 변화상, 해양 생활사 등 주제별로 묶어 연 1회 발간하고 있다. 현재 제1권 『파도 위의 삶, 소금밭에서의 생』, 제2권 『검바위 사람들』, 제3권 『숭의동 목공장인』, 제4권 『도원동의 철공장인』이 발간되었다.

인천연구원 도시정보센터는 기존의 「도시인문학센터」 사업과 「한중 DB」 사업, 신규 사업인 「도시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인천시 공간정보, 경제, 교통, 문화(인문) 등 도시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업무, 「한중 DB」, 출판 및 홍보 등 각종 연구정보의 원내외 공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