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안상수 국회의원 취업청탁 등 도넘은 비대위 분열 행위 등"한수원에도 책임 묻다

인천연료전지(주)와 비대위 간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두고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으로까지 불똥이 튀는 등 갈등의 양상이 복잡해지고 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인천연료전지(주)의 공사재개 공식발표 기자회견이 있은 다음날인 8일 오후 2시 인천시청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연료전지와 한수원의 비도덕적인 행태가 도를 넘어섰다”고 규탄하며 “인천연료전지와 한수원은 사업추진을 중단하고 동구를 떠날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에 의하면 인천연료전지 팀장이 비대위 공동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안상수 의원이 인천연료전지 전영택 사장에게 서울대 동문 사이로 취업청탁까지 했고, 발전소도 반대하는 척만 하는 것이다. 정치인들을 믿지 말아라. 비대위에서 혼자 반대해봐야 소용없다’고 이야기 하는 등 지역구 국회의원과 비대위를 이간질하려는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해당 팀장은 안상수 국회의원에 대해서만 언급한 것이 아니라 ‘동구청장도 이미 허가 내주는 것으로 돌아섰다’, ‘인천시도 주민 지원책을 더 늘리고 공사 추진하라고 했다’라는 이야기도 했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안상수 국회의원, 허인환 동구청장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는 인천연료전지 팀장 개인의 생각이 절대 아니다”며 “이는 비대위를 분열시키고, 고립시켜 발전소 공사를 강행하려는 회사 측의 치밀한 의도 아래 진행된 것으로, 인천연료전지 전영택 사장과 최대 출자사인 한수원이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특히 한수원에게 책임을 묻는 이유에 대해서 비대위는 한수원이 인천연료전지의 6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최대 출자사인 점과 현재 인천연료전지 사장이 한수원 부사장 출신인 점, 그리고 대외협력실장 또한 한수원 혁신성장위원회 위원 출신인 점을 들었다.

또 인천연료전지의 허위사실 유포, 고소 남발 후 주민 협박, 발전소 견학을 빙자한 향응 제공도 한수원의 묵인 또는 방조 아래 진행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인천연료전지와 한수원은 사업추진을 중단하고 동구를 떠날 것”을 촉구했다. ⓒ 인천뉴스

비대위는 “핵발전소 건립 반대 지역에서 한수원의 했던 행태가 고스란히 인천 동구에서 자행되는 상황에 우리는 분노를 넘어 자괴감마저 들고 있는 상황이다”며 “인천연료전지와 최대 출자사인 공기업 한수원은 발전소 사업추진의 정당성을 모두 상실했다. 더 이상 동구 주민들을 협박하지 말고 한수원과 인천연료전지는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 추진을 전면 철회하고, 동구 주민들에게 공식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자회견 후 인천지방검찰청에 인천연료전지의 안상수 국회의원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를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연료전지(주)는 이날 곧바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관련 비대위 긴급 기자회견문’에 대한 반박설명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상기 언급된 직원에 대해서는 인천연료전지(주)의 내규에 의해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며, 인천연료전지(주)와 무관한 개인들 간 자리에서 오간 얘기로써 사실무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어 “개인의 일을 인천연료전지(주)와 연관시켜 법인의 사업을 방해하려는 분명한 의도를 드러냄으로써 인천연료전지(주)에 심각한 명예훼손과 회사에 손실을 발생시킨 비대위를 엄중하게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연료전지(주)는 해당 부지에 공사장비를 반입하는 등 공사재개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