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틈문화창작지대에서 시 소상공인정책과 주최로 열려

▲ 인천시 소상공인정책과는 5일 틈문화창작지대에서 ‘인천의 오래된 가게 발굴 및 육성 방안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 인천뉴스

인천시가 오래된 가게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인천시 소상공인정책과는 5일 오후 2시 틈문화창작지대에서 ‘인천의 오래된 가게 발굴 및 육성 방안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열린 시민토론회는 각 분야별로 5명의 발표자가 나와 주제발표를 하고 이후 자유토론 및 시민건의·답변이 이어지는 순서로 진행됐다.

먼저 주제발표에 나선 김윤식 전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오래된 가게 발굴분야 및 왜 선정하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오래된 가게’는 30년 이상의 점포로 한정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판단이다”며 “지역에서 30년 이상 된 오래된 가게를 통해 지역민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높임과 동시에 관광사업화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목적도 얹어 둘 수 있다”는 말로 오래된 가게 선정 기본이 되는 시간적 기준 및 선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궁극적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인천이 오랜 개항도시임에 소형 조선소, 배 못 제조공장, 닻이나 와이어 제조업 등 해양 관련 산업과 부대사업, 그리고 전통산업인 강화 화문석 소상인 등도 대상일 수 있다”며 “대상 업종 발굴 및 선택에 있어 순차적으로 집중 발굴하는 방식”을 추천했다.

정진오 경인일보 편집국장은 ‘인천시가 무엇을 어떤 분야를 지원하고 육성할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발표를 통해 “인천의 도시 정체성은 바다를 뺄 수 없다. 특히 최초 천일염의 역사성을 살려야”한다는 주장을 서두에서 강조했다. 이어 인천의 염전 및 소금창고 스토리텔링 필요성과 한국소금박물관 최적 입지로서의 인천에 대해 설명했다.

이희환 제물포구락부 관장은 ‘오래된 가게 선정 기준과 절차 및 향후 지원할 사항’ 관련한 주제 발표를 통해 “30년 이상 오래된 가게를 기본 심의 기준으로 인천 현대사와 관련한 스토리가 있는 가게, 그리고 자체 희소성 및 지속성이 있는 가게를 우선 선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이어 “도원동 대장간거리와 같은 ‘오래된 가게거리’ 지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승협 인천소공인협회 회장은 ‘소상공인 입장에서 본 오래된 가게를 위한 정책지원’관련 주제발표를 통해 “소상공인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전환을 위해 지속·성장할 수 있는 우수 소상공인을 육성하는 것을 정책비전 및 목적으로 한 시 조례 제정 등 지원체계를 수립해 가업승계, 임대차 보호, 기술인 우대정책 등 장기적 사업 환경 조성으로 지속가능성을 제고해야”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김상원 인하대학교 교수는 ‘국내외 사례를 통한 오래된 가게 지속 육성을 위한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하고 나서 “정부를 비롯한 각 시도별로도 오래된 가게 발굴 및 육성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다만 ‘오래된 가게’ 관련 사업의 목적을 보다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골목상권 활성화가 주목적인지, 관광사업 목적인지 방향성이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체계적인 지원방안이 나올 수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주제발표가 끝나고 김창수 인천연구원 부원장이 토론진행자로 나서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현재 소상공인 정책 관련한 일을 하고 있는데, 있는 것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아 안타까움을 느낄 때가 많다”며 “소상공인 관련한 새로운 정책을 내놓은 것도 중요하지만, 정책 관련한 대외적 홍보 및 시민 참여율 제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