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환경단체 "10년간 회의 개최하지 않은 폐석회 위원회에서 토양오염 문제 논의 문제있다"

DCRE,10일 열리는 폐석회처리위원회의 회의 안건에 ‘오염토양 정화현황 및 향후 계획’포함 논란 

환경단체, "폐석회처리와 토양오염문제는 별개" 반발  

▲지난해 5월 15일 인천지역 환경단체의  용현·학익1블록도시개발사업 토양오염 특혜 문제를 제기하며 미추홀구청 감사 청구  기자회견 ⓒ 인천뉴스 자료사진

인천 지역  환경단체가 동양제철화학(OCI)부지 토양오염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협의기구를 구성을 촉구했다.

미추홀구 용현·학익동 일대 옛 동양제철화학(OCI)부지 개발사업을 추진 하고 있는  DCRE가 ‘폐석회의 적정처리방안 모색을 위한 시민위원회(이하 폐석회처리위원회)’ 회의를 오는 10일(금)에 개최한다고 위원장 명의의 공문을 환경단체에 보냈다.

DCRE는 동양제철화학(OCI)이 용현·학익1블록도시개발사업을 위해 만든 부동산개발회사다. 

이번 폐석회처리위원회의 회의 안건에 ‘오염토양 정화현황 및 향후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 시민 환경단체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8일 공동 성명을 내고 "폐석회처리위원회의 회의 안건에 ‘오염토양 정화현황 및 향후 계획’은 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서 벗어난 것일 뿐 아니라 현재 논란 중인 오염토양정화문제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있는 시민환경단체들이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폐석회처리위원회가 DCRE 즉 동양제철화학(OCI) 개발이익의 거수기로 전락할 우려가 있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동양제철화학(OCI)부지 토양오염문제해결을 위한 별도의 사회적 협의기구구성을 촉구했다.

용현 학익 1블록 도시개발 부지 도면

 환경단체는 "적치되어 있는 폐석회처리와 토양오염문제는 분명 다른 사안"이라며 "인천시의 담당부서도 자원순환과와 환경정책과로 나뉘어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역의 과거 갯벌이던 곳을 매립한 곳으로 갯벌의 오염은 토양환경보전법 등 관련법의 다양한 검토와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자칫 환경정의와 사회공공복리에 반해 사적이익을 고려한 오염토양와 갯벌 편법적 처리의 불순한 시도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는 "동양제철화학(OCI)부지는 수십년간 공업활동으로 토양이 중금속 등에 심각하게 오염되었다"며 "인천시민의 건강과 환경정의 측면에서 공업지역을 주거지역 개발하는 과정에서 토양오염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을 촉구했다.

폐석회처리위원회는 10년 넘게 회의를 개최하지 않고 우려곡절 끝에 개최된 회의에서도 비민주적인 운영, 관련 자료의 소극적 공개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어 환경단체들의 더 이상 폐석회처리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2002년 11월 15일 구성된 폐석회처리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운영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을 달았지만 2003년 1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전제했었다. 

환경단체는 "11명으로 구성하게 되어 있는 위원회 구성원들도 현재는 명확하지 않다. 또한 토양오염전문가가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며 "구성된 지 18년이 넘었고 관련전문가도 참여하지 않은, 최근 10년간은 회의조차 개최하지 않은 위원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토양오염문제를 다룬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DCRE는 토양오염문제와 관현, 일부 부지만 토양오염조사를 진행하고 정화계획을 수립했다는 게  환경단체의 비판이다.

게다가 "시민단체들이 요구한 토양오염조사보고서의 공개에 대해서도 관련법에 따라 투명하게 즉각 공개해야 함에도, 공식회의석상에서 인천시와 미추홀구청 등 행정이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이런저런 핑계로 2개월 넘게 시간을 끌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환경단체들이 청구한 용현·학익1블록도시개발사업의 토양오염 반출정화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조만간 나올 예정이다. 

감사결과에 따라 반출한 오염토양을 부지 내로 되가져오고 정화계획을 다시 세워야 할 수도 있어 감사원의 발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