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수 한의학 박사

한국의 출산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

출산율이란 여자가 가임기간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로 현재 한국은 0.977명으로 1명이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다.

아이를 잘 안 갖는 것도 문제지만 아이를 갖고 싶어도 임신이 안 되는 것도 큰 문제이다.

과거보다 요즘 들어 원인 불명의 불임이 많아지고 있는데, 요즘은 불임이라고 하기보다는 난임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다.

이에 한의사회에서도 저 출산 극복을 위해 난임 치료에 힘을 쏟고 있다.

오늘은 한방 난임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에는 결혼 연령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 또한 난임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나이가 많을수록 임신이 안 될 가능성이 커질 수 밖에 없는데 한방치료는 임신이 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여성인 경우는 생리를 정상화 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치료를 하게 된다.

보통은 생리불순의 원인이 어혈인 경우가 많아 어혈 치료를 하게 되며, 동시에 기혈 순환을 좋게 해주면 여성의 난소와 자궁 기능이 좋아지면서 생리가 정상화가 되고 임신 가능한 몸 상태를 만들어 주게 된다.

남자의 경우는 정자의 수와 질을 향상 시키는 치료를 하게 된다. 실제로 난임의 원인 중에 남자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임신이 잘 안 되는 경우에 반드시 남성도 정자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는 것이 좋다. 실제로 한방 치료를 받은 후 검사상 정자의 질과 양이 좋아진 경우가 상당히 많다.

요즘에는 구조적으로는 전혀 이상이 없는데 임신이 안 되는 경우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 탓에 발생하는 울체된 증상과 기가 잘 통하지 않는 상태를 개선하는 것도 한방 난임 치료의 우수한 점이다.

한방 난임 치료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 원인 불명의 경우에 더 강점이 있다고 하겠다.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는 산부인과에서 검진을 받고 그에 맞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한방 난임 치료에 있어서 임신이 잘되는 한 가지 묘방이 있는 것은 아니다. 각 체질과 증상을 진단을 통해 판단하여 각기 다른 처방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반드시 직접 한의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고 처방을 받으시기 바란다.

각 지자체에서 한방 난임 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좋은 결과도 나타나고 있다. 본인이 속한 지자체에서 한방 난임 사업을 한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도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난임에 고통받는 부부들은 한방 난임 치료도 꼭 고려해보시기를 권한다.

신원수 세인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 2014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선수촌한의원 운영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