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중앙공원 민간특례 추진 경위와 용역사 등 관련 업체에 전직 인천시 공무원 공개 요구

▲인천시가 검단중앙공원계획을 민간특례로 아파트 개발사업을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다.- 할메산 전경 ⓒ인천뉴스

검단중앙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이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 안건 상정 철회 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개발업체와 인천시 전· 현직 공무원과의 유착의혹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지난 21일 검단중앙공원 민간특례사업 전환추진에 대해 1차 성명을 발표한 인천녹색연합은 29일 2차 성명을 내고 "재정 사업이냐, 민간특례 사업이냐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 공직사회와 민간업체와 유착하고 있다는 의심할 만한 정황들이 드러나고 있다"고 로비설 등 유착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심의를 해야 할 도시계획위원들에겐 함구로 일관한 반면, 인천시 공직자 A씨가 이 사업의 용역사 측에는 상정 철회 소식을 바로 알렸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22일 오전에는  30여 명의 사업자 측 관계자들이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장인 균형발전정무부시장실을 항의 방문했고, 담당 국장은 도시계획위원회에 다시 상정하겠다고 설득해 돌려보냈다고 전했다.

 23일엔 공원 사업의 총괄 책임자인 담당 국장이 직접 한강유역환경청에 방문했고, 이 사실이 당일 오전 업계 측에 바로 전해졌다고 꼬집었다.

인천녹색연합은 "인천시 행정이 업계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며 "도시공원위원회의 한 위원은 대학교수, 업계 등 관계자에게 무수하게 청탁전화를 받은 사실까지 언론에 폭로했다. 민간특례공원 사업에 ‘검은 손’이 개입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업체 측 관계자들이 22일 정무부시장실에 항의 방문하게 된 경위 조사와  검단중앙공원 특례사업 용역사 등 관련 업체에 전직 인천시 공무원이 재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명명백백하게 사실을 공개하라고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요구했다.

또한 주택녹지국장이 한강유역환경청에 방문 경위와 업체 측에도 이런 사실이 전달되게 된 경위, 시장이 재정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직접 발표하고도, 담당 부서에서 민간 특례로 추진하게 된 경위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검단중앙공원 민간특레사업 전환과 관련해 성명을 발표한 지 일주일이 지났는데  인천시는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을 철회했을 뿐, 검단중앙공원 사업의 정책 방향에 대해 공식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며 "사업자 측에 부화뇌동하는 공직자들 감사하고 공직 쇄신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공원별 추진 계획 ⓒ인천뉴스

한편 인천녹색연합은 "한강유역환경청이 검단중앙공원 사업에 대해 또다시 ‘부동의’를 통보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한강유역환경청 뿐만 아니라 ‘한남정맥의 능선축 중심으로 150m이내는 핵심구역이므로 지형변화가 없도록 보전필요’, ‘사업지 내 자연녹지가 우수한 한남정맥 생태축이 위치하고 있어 비공원시설의 입지로 인한 환경 훼손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천시와 서구청 등의 관련 부서에서도 이 사업의 환경적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지난 21일 검단중앙공원 민간특례사업으로 전환추진에 대해 1차 성명에서 지난해 박남춘 시장이 직접 재정사업을 추진하겠다던 검단중앙공원이 돌연 민간특례로 전환된 배경을 해명하고 협의기관인 한강유역환경청의 협의가 완료되지도 않은 안건을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한 것을 철회하고 난개발, 경관훼손, 특혜시비의 검단중앙공원 민간특례사업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