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문 낭독도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이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슬로건 팻말을 들고 있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이 2020년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에 참석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김철관 회장은 17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날 김 회장은 김종철 동아투위위원장, 고찬수 한국PD연합회장, 성재호 방송기자연합회장 등에 이어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2020년 총선미디어감시연대’는 이번 총선이 다양한 미디어가 각자의 특색대로 선거에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원년이 되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며 “언론이 시민의 권리에 복무한다는 기본적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이 18일 오전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김철관 회장은 “총선 모니터 보도자료 등이 나오면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원사들에게 공유해 적극 보도에 임할 것”이라며 “총선보도에 있어 후보자가 아닌 유권자들이 바란 정책보도가 되게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김 회장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사무실에서 2020년 총선미디어감시연대 슬로건인 ‘지키자! 시민의 권리’, ‘제대로 보아야, 제대로 뽑는다, 유권자를 지키는 힘’을 들고 총선보도 의지를 다졌다.

기자회견에서는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총선보도제작준칙도 발표했다. 보도제작준칙은 ▲불편부당하고 객관적인 선거보도를 한다 ▲적극적인 검증 보도를 한다 ▲유권자 중심, 정책의제 중심의 선거보도를 한다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선거보도를 한다 ▲폭로성 주장에 대해서는 반드시 검증하고 보도한다 ▲선거여론조사 준칙을 숙지하고 부합하는 보도를 한다 ▲언론 윤리에 부합하는 선거보도를 한다 ▲경마식 보도, 지역주의‧정치혐오 조장 보도를 하지 않는다 등 8개조에 50개 조항의 내용을 담았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등 7개 언론 현업 단체 대표들은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공론장으로서 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양심에 따라 공명선거 실현과 유권자의 최선에 선택을 돕기 위한 ‘유권자 중심’의 선거 보도와 방송을 위해 제정된 ‘2020총선보도준칙’을 준수할 것을 약속했다.

18일 오후 2020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 기자회견.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 현이섭 80년 해직 기자 공동대표,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오정훈 언론노조위원장, 김철관 인터넷기자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