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 '개항장 문화지구 문화적 도시재생' 용역결과 비판

▲인천 개항장 전경 <출처 t-broad 인천방송>

[인천뉴스=이연수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시의 ‘개항장 도시재생 사업' 용역결과가 막대한 비용에 비해 관광개발 등 성과주의에 치우쳐있다는 비판을 내놨다.

개항장가배문화협의회를 비롯한 10개의 시민사회단체(이하 시민단체)는 20일 공동성명을 내고 “인천시가 지난해 3월, 무려 4억4천만 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맡긴 〈개항장 문화지구 문화적 도시재생〉사업구상 용역결과가 개발지상주의적 목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며 “해당 부서에 인천 정체성을 담아낼 수 있는 민간 전문가를 들이고 용역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지난 18일 인천시는 시정 홈페이지에 용역결과 관련 PPT 파일과 홍보용 동영상으로 공개했다.

시민단체는 “총 27쪽으로 압축된 자료 중 마지막 4∼5쪽에 실려진 세부사업들에 대한 제안을 확인하고 매우 실망스러웠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인천 개항장의 역사 등 깊이 있게 다뤄야 할 주제가 산적한데도, 관광도시개발의 한 방편으로 보는 몰역사적 용역결과이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에 의하면 한국근대사의 중요한 무대였던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는 용역결과 보고서와 달리 이미 수많은 조명을 받았고, 그만큼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정부는 개항장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해 지난 2010년 전국 다섯 번째 문화지구로 지정했고, 인천시도 조례를 제정해 개항장 문화지구 활성화를 도모했다.

그러나 개항장 문화지구는 지나친 관광개발 논리를 앞세웠던 역대 중구청장의 구정이 주를 이루면서 ‘애경사 철거사건’처럼 역사문화자원을 훼손하는 사태를 빚었다. 게다가 조례에 근거해 개항장 문화지구 활성화 주체로 지원해야할 ‘개항장 문화지구 주민협의회’ 활동도 인천시의 무관심 속에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시민단체는 “이러한 반성을 토대로 접근했어야할 이번 용역은 안타깝게도 역대 중구청장이 일방적으로 펼쳐왔던 ‘어떻게 하면 개항장에 더 많은 관광객이 올 수 있을까’라는 개발지상주의적 목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재차 비난하며 “‘인천개항 창조도시 도시재생사업’의 연계용역이라는 설정 자체가 몰역사적이라고 비판받았던 역대 시장의 과오를 반복하고 있는데다가, 도시 관광활성화, 일자리창출, 교통 환경개선이란 목표도 역사에 대한 재조명보다는 성과주의를 우선하는 용역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는 또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부지와의 연관성도 배제돼 있다”며 “시민사회와 역사학계 등의 의견수렴이 있었는지도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번 용역의 가장 아픈 대목은 ‘역사 낭만’이란 설정이다”며 “개항장은 아픈 역사이다. 관광을 위해 낭만화해야 할 역사가 아니고 일제 강점기 시절의 아픔이 곳곳에 서려있는 오욕의 역사를 간직한 곳이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정확한 용역비용은 3억8천9백만 원이다. 그리고 시 홈페이지에 올린 용역결과 PPT 파일에는 세부적인 내용까지는 게시하지 않았다”며 “각각의 단위사업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오는 25일 유관기관과 협의해 구체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