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성범죄자로는 처음으로 정식 신상공개 확정 예상

▲텔레그램 청원 진행 현황

인하공전 미성년자 등을 유인해 성 착취물을 찍도록 협박하고 이를 유포한 혐의로 구속된 ‘박사방’ 조주빈(25)씨가 인하공전 학보사 편집국장으로 활동한 이력이 알려졌다.

조 씨는 전문대 재학시설 성적이 우수하고 특히 학보사 기자로 활동하면서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초·중·고교를 인천에서 졸업한 조 씨는 지난 2014년 3월 이 전문대 정보통신과에 입학해 2018년 2월 졸업할 때까지 4학기 평균 평점이 4.17(4.5만점)이었다.

또 2014년 2학기 때 대학 도서관이 주최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1등상을 받을 정도로 글쓰기 실력이 좋았던 조 씨는 1학년 1학기부터 학보사 기자로 활동했으며 이듬해인 2015년 1학기까지 1년여 간 학보사 정식기자와 편집국장으로 활동했다.

이러한 활동경력에 비춰 볼 때 조 씨의 성격이나 교우관계가 나쁘지 않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학보사 편집국장 활동 이력을 보더라도 당시는 잔혹한 범죄와는 거리가 있는 평범한 학생이었을 것“이라며 ”학보사 편집국장은 교우들이 편집국장 후보를 추천한 뒤 선출하는 전통이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조 씨는2015년 2학기부터 2017년 1학기까지 군복무로 휴학했고 2017년 2학기에 복학해 이듬해 2월 졸업했다.

조 씨는 학교를 졸업한 해인 2018년 12월부터 이달까지 텔레그램에서 박사방을 운영하면서 아르바이트 등을 미끼로 피해자들을 유인해 얼굴이 나오는 나체사진을 받아내고 이를 빌미로 성 착취물을 찍도록 협박하고 이를 박사방에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경찰이 확인한 박사방 피해자는 74명이며, 이 가운데에는 미성년자도 16명이나 된다.

일각에서는 조 씨가 성도착증 환자라기 보다는 단기간에 범죄를 통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데에 몰입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즉 회원수가 대략 1만 명이면 100만원 씩이라고 해도 100억이라는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한편 조 씨의 정식 신상공개 여부는 24일 오후 결정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 범죄를 낱낱이 수사할 것을 요구한 만큼 신상공개가 확정될 것으로 보이며, 조 씨의 신상이 정식 공개되면 성폭력 범죄로는 첫 사례가 된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