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계운 인천대 총장 후보 측, 왜곡보도에 법적 대응 강력 경고

▲인천대학교 ⓒ인천뉴스

인천대 3대 총장 후보 선거에서 1위를 자지한 최계운 후보 측이 수자원공사 사장 재직 시절 '형님 일감 몰아주기'의혹 제기 등에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최계운 총장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학총장 선거를 왜곡·의혹의 진흙탕싸움으로 변질시키지 마라"며 왜곡보도에 법적 대응 등 강력 경고 입장을 밝혔다.

이 모임은 "선거 전부터 극히 일부 지역언론에서 특정 후보를 겨냥하여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비방을 하고, 심지어 객관적 자료도 없이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 도를 넘고 있어 심히 우려된다"며 "대학의 선거를 학교 바깥에서 선거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특정후보에 대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시각으로 기사들을 작성하고 있는 것은 무척 유감스러운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한 직접선거에서 다수의 동의를 얻어 1위로 선출된 총장후보를 근거 없는 의혹제기로 흔드는 것은 공명 정대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학 총장 선거를 왜곡과 의혹의 진흙탕싸움으로 변질시키고자 하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계운 후보가 박근혜정부시절에 수자원공사사장으로 재직하였다는 사실만으로 친박인사로 규정하고 총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도 매우 황당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모임은 "수자원공사 사장 재직시절 비리의혹에 대해 마치 사실에 근거한 기사처럼 주장하는 것 또한 매우 악의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 그 당시 비리가 있었더라면 진작에 밝혀지고 문제가 되었을 것이다. 이런 상식을 벗어난 주장은 뭔가 의도된 사심이 담겨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최계운 총장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불순한 의도를 가진 비방과 의혹제기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하고 더 이상 이를 좌시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미 형사, 민사상의 법적인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지지모임 한 관계자는 "최 후보가 수자원공사사장 취임전인 2009년 부터 수십건의 공사를 수주해온 업체로 특혜와 전혀 관련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수자원공사로부터 자료를 받아 법적대응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제3대 총장은  25일과 26일 대학 이사회 의결을 거쳐 ‘총장 임용 후보자’ 1명을 선정하면, 교육부장관의 제청 절차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한다.

신임 총장의 임기는 오는 7월 29일부터 2024년 7월 28일까지 4년이다.

다음은 최계운 총장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임의 입장 전문이다.

 

대학총장 선거를 왜곡·의혹의 진흙탕싸움으로 변질시키지 마라

최계운 후보측 일부 왜곡보도에 법적 대응 등 강력 경고

인천대학교 총장선거가 학내 구성원들의 총의와 합의로 학생과 교수,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투표를 하는 등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후보들은 정책공약 경쟁을 펼치며 아무런 잡음 없이 선거운동을 마쳤다.

그런데 선거 전부터 극히 일부 지역언론에서 특정 후보를 겨냥하여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비방을 하고, 심지어 객관적 자료도 없이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 도를 넘고 있어 심히 우려된다.

대학의 선거를 학교 바깥에서 선거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특정후보에 대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시각으로 기사들을 작성하고 있는 것은 무척 유감스러운 일이다.

특히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한 직접선거에서 다수의 동의를 얻어 1위로 선출된 총장후보를 근거 없는 의혹제기로 흔드는 것은 공명 정대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학 총장 선거를 왜곡과 의혹의 진흙탕싸움으로 변질시키고자 하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대학사회를 혼탁하게 만드는 것은 구성원의 총의를 무시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인 학생들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지 않는 일이며 대학 총장선거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행위일 뿐이다.

최계운 후보가 박근혜정부시절에 수자원공사사장으로 재직하였다는 사실만으로 친박인사로 규정하고 총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도 매우 황당한 일이다. 이런 논리라면 최 후보가 노무현정부시절 정부포장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 친노인사가 되고, 현 정부에서 주요 자리를 맡으면 친문인사가 된다는 것인가? 친박이냐, 친노이냐 하는 것은 정치계에서나 구별하는 것이지, 정치에 참여하지도 않은 교수를 단 하나의 경력으로 친박인사로 규정하는 것은 논리를 벗어난 비방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수자원공사 사장 재직시절 비리의혹에 대해 마치 사실에 근거한 기사처럼 주장하는 것 또한 매우 악의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 당시 비리가 있었더라면 진작에 밝혀지고 문제가 되었을 것이다. 이런 상식을 벗어난 주장은 뭔가 의도된 사심이 담겨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가장 민주적인 절차로 진행된 총장선거결과를 왜곡되게 해석하여 마치 특정 후보가 부당하게 1위가 된 것처럼 호도하는 행위는 기사에 사심이 담겨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최계운 총장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는 불순한 의도를 가진 비방과 의혹제기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하고 더 이상 이를 좌시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미 형사, 민사상의 법적인 대응을 검토 중임을 엄중히 밝힌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