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동 대처 미흡 등 비판 쏟아져

"주민들 혼란 속 불안 가중, 인천시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원인추적 과정 투명하게 공개하라"

▲싱크대 필터에서 발견된 유충 (사진제공 : 너나들이 검단+검암맘)

인천시 서구  수돗물 유충 검출과 관련하여 초동대처 미흡 등을 지적하며 지난 해 적수사태등  반복된 수돗물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시는 14일 인천 서구 왕길동, 당하동, 원당동 등의 세대에서 수돗물 속 유충 검출 민원에 대한 1차 결과를 발표했다. 

수돗물 유충검출에 대한 최초 민원 접수 이후 5일 만이다. 

민원 세대에 대해 현장조사와 유역수도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현장점검반이 구성되었으나, 아직 명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았다. 유충은 나왔지만 수질기준은 적합이라는 내용이다.

인천환경운동연합·수돗물시민네트워크는 14일 성명을 내고  "수돗물 유충 검출은 이제까지 접해보지 못한 초유의 사건"이라며 "위생적 처리가 핵심인 수돗물에서 유충이 검출된다는 것은 미생물 오염이 일어났다는 점이며, 이를 차치하고라도 마시는 물에서 벌레가 나왔다는 점은 그 자체로 심리적 충격이 큰 사안이다. 이 물은 당장 생활용수로 쓰기에도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작년 수돗물 적수사태를 통해 위기대응체계 마련이 얼마나 중요한지 절감했다"며 " 이에 따라 환경부도 위기대응 메뉴얼을 마련했고, 나아가 유역수도지원센터를 설치했으나 수돗물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긴급한 대응과 더불어 시민들에 대한 정확한 소통이 필요하다. 지난해 마련한 대응책이 현재 유충검출 사건에 직면하여 적절히 작동하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가 작년에 마련한 상수도 혁신대책을 추진하는 중에 이번과 같이 충격적인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은 인천시의 지난 1년간 혁신과 쇄신 역량과 책임감 부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처럼 기막힌 사고가 왜 연달아 일어나는지 상수도사업본부 조직과 시스템에 대해서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단체는 "인천시와 유역수도지원센터는 유충이 어느 부분에서 유입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거론하고 규명을 위해 어떤 절차를 밟을 것인지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속히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 관계자들이 14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서구 수돗물 유충 발견과 관련해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과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수돗물시민네트워크는  유충 검출 원인 조사 내용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 수돗물사고 초기 위기대응체계가 적절히 작동했는지 평가, 객관적인 원인조사를 위해 관련 주민과 시민단체가 참여, 위기대응에 있어 시민소통을 강화, 원인파악과 조치단계, 지원내용, 추후계획 브리핑, 반복된 수돗물 사고에 다해 철저히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이수진  너나들이 검단·검암맘 카페 대표는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의 경험 및 자체 자료조사 결과 이번 수돗물 유충 발견 문제는 우리지역에서만 일어난 일은 아니다”며 “저수조나 수도배관 그리고 수도공사 등을 통해 일어난 지역이 많이 있다. 특히 빌라의 경우 직수관(수돗물이 저수조 등을 거치지 않고 수도배관을 통해 직접 가정으로 공급) 구조이기 때문에 별도의 정화시설이 설치된 아파트에 비해 수돗물 유충 사례가 발생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히 서구는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해 수도꼭지에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었다”며 “카페에서는 실시간 상황을 공유하며 문제점 등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지난해 수돗물 사태로 인해 서구의 노후화 및 불량배관 등을 100억원의 예산을 들여 현재 교체작업 중이라서 공사 등에 따른 환경적 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일단 원인이 정확하게 나와야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원인파악이 우선이다”며 “다만 이번 사태를 서구 전역으로 확대해서는 안 되며, 주민들 역시 막연한 불안감에 떨지 않도록 시와 상수도사업본부 등 적절한 대책을 빠르게 세워줄 것”을 요구했다.

▲인천시청 청원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유충관련 청원 글

한편 인천시청 홈페이지에는 공촌정수장 전수조사 실시 요구 등 수돗물관련 시민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