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31일 중구청에서 현장실사

▲30일 오전11시 민주노총인천본부가 중부고용노동청 앞에서 인천공항 고용위기지역 지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31일 고용노동부의 인천공항 고용위기지정 현장실사를 앞두고  중구지역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는 30일 오전11시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인천공항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지난 4월 23일 인천 중구청이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31일 중구청 회의실에서 열리는 고용노동부의 현장실사는 인천공항 고용위기 현황을 확인하고 노동자와 업체 관계자 등의 의견을 청취한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는 기자회견에서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로 현장실사가 어렵다’며, 공항공사에 인천공항 고용위기를 확인할 수 있는 영상자료를 준비하라고 주문했다"며 "사실상 간담회 수준으로 진행되는 현장실사의 참가자도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 고용노동부가 자신들이 구성한 현장실사단과 유사한 수준의 참가자 규모를 요구하며, 사전에 중구청으로 부터 참가를 공식 요청받은 인천공항 노동조합의 대표자를 참관 수준으로 참가하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는  이같은 부실한 현장실사,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노동조합의 대표자 참가를 사실상 배제한 고용노동부를 규탄하며 이러한 비상식적 현장실사가 이미 정해진 결론을 향해가는 요식행위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강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는 고용노동부는 중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는데 줄곧 회의적인 태도였다고 꼬집었다.

7만5천명이 일했던 인천공항의 노동자 중 지난 5월 말 기준 약18%의 노동자가 유급휴직, 21%의 노동자가 무급휴직, 5%의 노동자가 희망퇴직을 했다.

 이 현황자료에는 비정규직, 특히 간접고용 노동자들 상당수가 빠져있다. 

공사와 직접계약을 하지 않은 업체들의 현황은 제대로 파악조차 되지 않는다. 

이들 간접고용 노동자 절대 다수는 이미 해고되었거나 무급휴직 상태이다. 7월 말인 현재, 고용위기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며, 더욱이 9월이 되면 인천공항에는 상반기 보다 더 심각한 고용대란이 닥쳐올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는 "고용유지지원금 최장 기원기간이 6개월이라, 9월이면 유급휴직을 했던 사업장들 상당수가 무급휴직이냐 정리해고냐의 막다른 길로 내몰릴 것"이라며 인천 중구를 고용위기지역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인천시 일자리위원회도 29일  ‘인천 중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관계부처인 고용노동부 등에 제출했다.

일자리위원회는 현재 인천공항 하루 이용객은 코로나19 이전 20만명에서 95%이상 급감한 1만명 미만 수준이며, 공항경제권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인천공항 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유·무급 휴직과 희망퇴직 등으로 고용 단절이 심각한 상태인 만큼 중구전지역에 대한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천공항 지역의 고용위기 해소가 향후 인천시민의 미래 일자리와 고용안정을 위해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안이라는데 인식을 함께하며, 인천 경제주체들과 협업하여 중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