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영종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 마련 용역’최종보고회 개최

-‘팬데믹(pandemic)’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국립 종합병원 형태가 바람직

▲영종국제도시

인천국제공항과 경제자유구역 신도시가 있는 있는 영종국제도시에 종합병원 건립 등 긴급 의료를 위해 국가 필수 의료기관 유치가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 결과  영종국제도시 주민을 위한 국가 필수 의료 진료와 응급의료체계 구축, 대형 항공기 사고와 일 평균 유동인구 20~50만명의 긴급 의료를 위해 국가 필수 의료기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경제청은 18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최적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와 온라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연구 용역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관문인 영종에 종합병원이 전무, 보건의료 안전망이 위협받고 있고 해외 입국장의 감염관리가 취약함에 따라 초기 대응 체계를 강화해 이른바 ‘팬데믹(pandemic)’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국립 종합병원 형태가 바람직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와함께 정책실행 방안으로 △영종국제도시 종합병원 건립 주체는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어야 하고 △공공 종합병원의 의료계획은 인천국제공항의 특수성이 반영되어야 하고 △공공 종합병원의 운영은 공신력 있는 대형병원이 관리 운영해야 하고 △민간 종합병원의 유치를 위해서는 정책적인 특단의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점 등이 제시됐다.

연구용역 결과는 또 응급 등 필수의료를 담당할 종합병원(308병상)과 해외입국 초기 감염 대응을 위한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36병상), 평상시에는 연수원과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운영되다 코로나19 등과 같은 감염병 발생시 격리시설 등으로 활용할 수 생활치료센터(350실) 설립을 제시됐다.

▲영종국제도시 의료부지 현황

 이와 관련, 건립예산 규모는 종합병원에 2천31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 것을 비롯 권역감염병전문병원에 769억원, 생활치료센터 1천770억원이 각각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용지 보상비가 포함된 금액이다.

 다른 대안으로는 200병상 규모 민간 종합병원으로 건립될 경우 토지비용을 제외한 건축비 540억원 등 총 88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영종의 보건의료환경 분석을 토대로 △종합병원 건립 필요성 △주민 의료수요 요구도 조사 결과 △민간의료기관 관계자 인터뷰 결과 등이 제시됐고 참석자들은 제시된 용역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인천경제청은 보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반영, 이달 말 용역을 마무리하고 용역결과를 종합 검토해 종합병원 유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용역결과에서 제시한 종합병원 유치를 위해 정부부처와 유관기관과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국립종합병원 뿐 아니라 민간의료기관에서 요구하는 인센티브 방안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보고회에서 나온 의견과 전문가 고견 등을 반영한 최종 용역결과를 토대로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응급의료 등 필수 의료서비스를 충족시켜 정주여건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고회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배준영 국회의원, 홍인성 구청장,안병배·조광휘 시의원 및 이훈재 인하대 의과대학 교수, 장창균 인천기독병원장, 인천시 및 인천도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또한 온라인 유튜브 현장 생중계를 통해 최종보고 내용을 주민들과 공유하고 소통했다.

 이에 앞서 인천경제청은 영종 종합병원 건립 관련 최적의 유치 방안을 모색키 위해 지난 3월 ㈜미래병원경영컨설팅을 용역수행사로 선정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