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점상· 도시빈민 생계 대책 마련 촉구

"초등돌봄· 교육복지 등 학교교육기능 확대로 제2 라면형제 막아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천지역 노점상, 도시빈민들의 생계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라면형제' 사고와 관련,"초등돌봄· 교육복지 등 학교교육기능을 확대해  제2의 라면 형제를 막아야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24일 11시 30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노점상전국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빈민 생계대책 마련에 대하여 촉구했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인천지역 등 인천시 노점단체는 24일 오전11시 30분  인천시청 앞노점상, 도시빈민 생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진보당 인천시당 주관으로 열린 기자회견은  코로나로 인한 노점상들의 생계현실 보고와  최인기 민주노련 수석부위원장, 인천지역 노점상 대표,진보당 인천시당 신창현 위원장의 발언과  기자회견문 낭독, 인천시청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최근 정부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재난지원금)을 노점상  등 '무등록소상공인'에게 지원하기로했다가 취소했다"며 경제적으로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노점상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노점상단체들은 각 자치체의 노점상 단속 중단 등을 요청하며 노점상을 사회경제 구성원으로 인정해 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14일 미추홀에 사는 초등학생 형제가 라면을 끓여 먹으려다가 불이 나는 사고가 발생했다.

형제는 온몸에 심한 중화상을 입었고 현재까지 화상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아직 의식을 되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는 한 부모로 아이를 혼자 키우는 엄마의 방임도 있지만,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을 실시하다 벌어진 참극이다.

 근본적인 원인은 학교 돌봄과 사회복지 기능이 멈추어 버렸기 때문이나. 취약계층 아이들은 코로나19 이전부터 겪고 있던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 돌봄과 교육복지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4일 10시 , 인천시 교육청 앞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는 "초등돌봄, 교육복지 등 학교교육기능 확대로 제2의 라면 형제를 막아내자"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는이날 오전 10시  인천시 교육청 앞에서 "초등돌봄, 교육복지 등 학교교육기능 확대로 제2의 라면 형제를 막아내자"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박미항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국회 앞에서 돌봄교실의 지자체 이관반대, 돌봄교실 법제화를 촉구하는 노숙농성을 진행하고 있으며, 돌봄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정부와 교육부, 교육청이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라면형제는 학교에 가지 않아 사고를 면치 못한 게 아니며, 코로나 19 사태가 오지 않았더라도 같은 사고는 저녁이나 주말에 발생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학교돌봄과 교육복지를 위해 힘쓸 인력을 확충하고 법적 근거가 없는 초등돌봄교실을 법제화 하는 등 학교 교육기능을 확대해야 제2의 라면 형제를 막아낼 수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후 박미향 위원장은 라면형제의 쾌유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며 학교비정규직조합원이 모은 성금을 인천시교육청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